▲북미 정상회담 결과 중 하나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언급했다. 

북미 정상회담 결과 중 하나로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선언한 것과 관련해 미국 언론들과 전문가들 사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회담 직후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과의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엄청난 돈이 드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게다가 한미연합훈련을 워 게임(WAR GAME)이라고 지징하기도 했다.
 
미 일간 뉴욕타임즈는 이날 "북한에 대한 중대한 양보"라면서 "김 위원장이 핵 프로그램 폐기 약속을 이행할지에 대한 도박"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NYT는 한미연합훈련은 한국의 대북 방어에서 보루와 같은 한미동맹의 핵심적 부분이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는 북한이 실제 핵무기를 폐기도 하기 전에 미국이 양보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워)게임을 중단하는 것은 김 위원장에게는 엄청난 정치적 혜택"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한미연합훈련 중단은 기본적으로 중국의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의 동시 중단 요구에 동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미국은 그동안 북한의 중단 요구를 지속해서 거부해왔으며, 미 국방부도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준비태세 유지를 위해 필요하다고 오랫동안 주장해왔다"면서 한미연합훈련 중단은 "김 위원장으로부터 환영받을 조치"라고 보도했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 미국대사는 미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의 콘퍼런스 콜에서 "북한으로부터 반대급부로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중대한 양보를 하는 것"이라면서 "특히 한미연합훈련 중단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의 주한미군 감축이나 철수 신호가 특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버시바우 전 대사는 주한미군은 1년 단위로 순환근무를 한다면서 "당장 오늘 밤 싸울 수 있으려면 정기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면서 "주한미군은 북한과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 한미간의 문제"라고 못 박았다.
 
미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석좌는 CSIS 콘퍼런스 콜에서 한국과 일본은 트럼프 대통령의 훈련중단 방침을 거의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라면서 "이는 자연적으로 동맹의 입장에서는 우려를 낳는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미 폭스뉴스 션 해티니 앵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핵무기 프로그램 해체에 나설 것으로 믿는다. 우리는 이제 북한 비핵화 과정을 시작할 것이다. 김 위원장이 사실상 즉각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