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는 동성애자들의 죄를 명확히 지적해 동성애자들이 제자리를 찾도록 해야 하는 사명이 있다(사진은 지난 7월 14일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 장면).ⓒ위클리굿뉴스

퀴어축제 불건전성 지적도 비판 추세

지난 7월 14일 서울광장에서 제19회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렸다. 이번 축제는 4년 연속 이어져 오면서 점차 우리 사회에 동성애에 대한 시각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축제도 당초의 우려대로 다수의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거나 음란성 등의 문제점을 노출하며 물의를 빚었다.

지난 2000년 단 하나에 불과했던 '퀴어문화축제'는 이제 전국 7개 지역에서 이미 개최됐거나, 개최될 예정으로 있다. 그만큼 우리 사회 건강한 성문화 조성보다 성적 문란의 정당화 및 미성년층에 잘못된 성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길이 전보다 많아졌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더한다.

게다가 동성애자들의 퀴어축제를 다수의 시민들이 반대하거나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봄에도 불구하고 퀴어축제를 반대하거나 동성애를 반대하는 것에 대해 일부 진보측 인사나 동성애자 등 성소수자들은 '인권존중'을 언급하며 동성애 반대 목소리에 제동을 걸고 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지난 7월 14일 개최했던 퀴어문화축제를 기획하면서 이 축제에 대해 "성소수자 가시화, 성소수자 인권증진의 장, 성소수자 문화 향유의 장(場)을 열어간다"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이들은 "성적지향·성별정체성은 찬성·반대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면서 "성소수자를 시민사회의 객체로 취급해서는 안 되며, 성소수자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시민사회의 주체라는 것을 조금씩 변화해 가는 이 사회 속에 분명한 상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우리는 더욱 더 강하게 말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은 동성애자들의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기독교계 등의 주장을 자신들(동성애자)을 혐오하고 차별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퀴어축제에 대한 반대 목소리를 '성적 소수자들의 인권 존중'에 반하는 기독교의 일방적인 '혐오반응'이라는 식이다. 거기에다 정치권 등 국민의 눈치를 보는 계층이 성적 소수자들의 인권요구에 힘을 실어주는 추세로 사회가 흘러가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한국교회언론회는 "'인권'을 빌미로 '동성애 확산'이란 말을 부정하거나 외면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갑자기 일어난 '동성애 옹호 조장'에 대한 현장감이 없는 것이거나, 이를 은폐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비판한다.

'퀴어축제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린 게시자는 "동성애자들을 인정하지 않거나 혐오하거나 차별하는 것이 아니다. 동성애자든 정상인이든 변태적이고 외설적인 행사를 해서는 안 되며 그 장소가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광장이나 공원이 되어선 안 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이처럼 동성애 문제와 퀴어축제에 대해 기독교계의 반대가 심하다. 그러나 이를 단순히 기독교인이어서 반대하는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사실 지난 퀴어축제에는 동성애자들이 자신들의 성적 정체성에 대한 고뇌를 얼마나 담았는가에 대해서는 의문부호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자신들의 성 정체성을 고민하거나, 우리 사회가 용인하는 건전한 문화 풍토 아래 자신들의 어쩔 수 없는 성 정체성을 어필하는 자리였다면 반대의 목소리는 그다지 강력하게 대두되지 않았을지 모른다. 그러나 매번 퀴어축제에서 그들이 보여주는 풍경은 일반 성의식을 지닌 시민들이 보기에는 단순한 쾌락 추구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식이 전부였다. 그런 만큼 심한 음란성과 혐오감을 조성할 만한 장면들로 인해 일반인들의 고개를 돌리게 만들었다. 따라서 동성애자들과 퀴어축제에 대한 매도는 당연한 것일 수밖에 없다. 어쩔 수 없이 동성애자로 살아갈 수밖에 없는 성적소수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퀴어축제 방식을 탈피한 새로운 운동이 시작돼야 사회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