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은 올해 처음 국가 공식 기념일로 지정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다. 기념일을 앞두고 전국 각지에서는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설립 움직임이 활발하다. 실제로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예고한 지역도 많다. 하지만 소녀상 건립을 두고 지역 주민들 간 갈등이 일고 있는 곳도 있다.
 
이에 따라 소녀상 설립을 한국과 일본의 외교 문제가 아닌 인권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단 지적이 나온다.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사진제공=연합뉴스)

"충분한 공감와 단계적 절차 거쳐 갈등 줄여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국에 건립된 소녀상은 총 102개다. 소녀상은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회복과 역사를 바로 세우기 위한 의미가 담겼다. 그러나 일부 지역은 마을 주민들간 찬반갈등이 끊이지 않아 설립 자체가 무산될 처지에 놓였다.
 
서울 마포구도 갈등을 겪는 지역 중 하나다. 마포구는 소녀상 설립을 지난 1월 추진했었다. 하지만 소녀상 부지를 두고 주민들의 충돌이 일어난 것. 설립 추진은 4번이나 무산됐다.
 
처음에는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군 주둔지가 있었던 서울 상암동에 설립 예정이었으나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두 번째 부지로 선정된 곳은 '홍대 걷고 싶은 거리'. 그러나 일본 관광객들이 줄어들 것을 염려한 상인들의 반대로 이마저도 무산됐다. 마포구청 앞은 일부 지역 의원들의 반대에, 홍익대학교 정문 옆은 학교측의 반대에 부딪혔다. 결국 마포구 도서관 앞에 설립하기로 했다.
 
대구도 마찬가지다. 대구에서는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 소녀상 건립을 놓고 민간단체와 행정 당국이 수 차례에 걸쳐 협의회를 진행 했지만 실패했다.
 
대구 평화의 소녀상 건립 범시민추진위원회는 "백화점 앞 광장에 소녀상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광장과 한일극장 사이 쉼터에 세울 수 있도록 해달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동성로 상인들의 반대가 만만치 않았다. 동성로 상인들은 최근 상권 위축 문제를 거론하며 소녀상 설치에 강하게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녀상 건립을 놓고 일어나는 갈등의 가장 큰 이유는 경제적인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녀상이 건립되면 상권이 위축되고 관광객들이 줄어드는 등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이 주변 상인들의 입장이었다. 또 일각에서는 교육적 문제도 제기됐다. 일부 학교에서는 소녀상에 대해 어린아이들에게 성폭행 사건을 가르쳐야 하냐며 반대 목소리도 나왔다.
 
정의기억재단 오성희 사무처장은 "위안부 문제는 한국과 일본의 외교적 문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여성 인권문제로 바라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에서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일본과 외교를 하지 않겠다는 등 외교 문제로만 비춰지게 하는 오류를 범했다"고 말했다.
 
또 각 지역에서 경쟁적으로 소녀상이 설립되면서 지역간, 주민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문제점도 나왔다. 오 사무처장은 "소녀상 건립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가 만들어지고, 단계적 논의를 거쳐 소녀상을 설립한다면 충분히 갈등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