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던 학창 시절을 돌아볼 때 마음에 위로가 되고 선한 영향을 준 선생님이 떠오른다면, 그 기억은 따뜻하다. 하물며 자신을 위해 기도해주고 하나님께로 가까이 이끌어준 교회학교 선생님이 기억나면 어떠한가. 세상 그 어떤 것보다 가장 귀한 복음을 가르치고 영혼을 위해 기도해야 할 교회학교 교사가 귀하고 중요한 직분인 이유다.  
 
22년 간 교회학교 현장에서 내공을 쌓은 교육전문가이자 군산드림교회 교육 디렉터 이정현 목사는 교회학교가 어렵다는 이 시대에 '한 명의 교사'만 있어도 열매를 맺을 수 있다면서 교사의 기본이 무엇인지 조언한다. 군산드림교회 교회학교가 100명에서 1,600명으로 부흥한 원동력은 바로 '교사'였다.
 
 ▲군산드림교회 교육디렉터 이정현 목사가 전하는 교회학교 부흥의 핵심과 교사가 가져야 할 '기본 마인드'를 직접 들어봤다.ⓒ데일리굿뉴스 

 교회학교 부흥의 핵심 '한 명의 교사'
 
"고등부 교사로 섬기는 한 선생님은 반 학생이 성인이 되어 군대에 가면 면회를 갑니다. 틈 나는 대로 간식을 준비해 점심 시간, 야간 자율학습 시간에 맞춰 아이들 학교에 찾아가기도 하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며 고민상담도 해 줍니다. 그러다 보면 선생님 반 아이들 대부분이 회장이나 임원이 됩니다. 아이들과 관계 형성이 영적인 터치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정현 목사는 교회학교 부흥의 핵심은 '한 교사'라면서 교회학교 교사로 섬기고 있는 남자 집사님 이야기를 전했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다채로운 활동, 많은 교사 수, 사역자의 리더십 등 부흥의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 요소들을 뒤로 하고 이 목사가 자신 있게 '한 명의 교사'라고 단언하는 이유는 뭘까.
 
"아무리 탁월한 교역자가 있을 지라도 언젠가는 그 교회를 떠날 것입니다. 그러나 교사는 거의 남아 있습니다. 현장에서의 경험으로도 헌신된 교사가 웬만한 사역자보다 낫단 생각을 합니다. 교회 교육은 신학을 했다고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교회에서 사역자 혼자 재적 800명의 학생들을 감당할 수 있는 것은 훈련된 교사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학교를 세우기 위한 첫 번째 과업은 교사를 세우는 것입니다."
 
이 목사는 "교사는 반드시 주님을 사랑하고 아이들을 주님의 마음으로 사랑하며 ‘사람을 세우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면서 "하나님을 몰랐던 학생이 하나님을 알고, 그 학생이 주님의 제자가 되며, 나중에는 그 학생이 또 다른 학생을 주님께로 인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라고 말한다.
 
"교회학교 교사들 '인내'합시다"
 
현재 교회학교 교사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세는 '인내'라고 그는 강조한다. 그가 말하는 '인내'는 그저 아이들을 포용하고 받아 들이는 자세 이상이다. 교사가 '자신에 대해 인내' 할 때 '아이들에 대한 인내'가 따른다고 그는 조언한다.
 
청소년 사역에서 오랜 내공을 쌓은 이 목사는 자신에게도 사역 초창기 말을 듣지 않는 아이들에 버럭 화를 내기도 하고 '욱' 하는 모습이 있었다면서 교사가 참 교사가 되기까지 긴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도 아이들은 선생님을 올라 타려고 합니다. 사춘기 시절에는 이런 현상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화를 내도 아이들은 달라지지 않더라고요. 오히려 화를 안 내는 사람으로 바뀔 때, 비로소 아이들은 달라졌습니다. 내 기질과 성격을 버리고 화를 참는 데까지 최소 10년 이상 걸린 듯 합니다."

또 아무리 노력해도 열매가 없는 것 같고 갈수록 줄어가는 주일학교 현장을 보면서 그 문제가 자신에게 있다고 느끼는 교사에게도 이 목사는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보낸다.
 
"지금 선생님들의 그 노력과 헌신이 결코 헛되지 않습니다. 아이들 영혼을 위해 기도를 많이 하면 반드시 아이들과 다시 만나는 타이밍이 옵니다. 조금만 더 인내하면 됩니다. 하루 아침에 아이들이 변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든 일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 반드시 결과는 '열매' 맺을 것입니다."
 
나와는 먼 다른 교사 이야기로 느껴지거나 어디서부터 어떻게 교회학교를 세워 나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정현 목사가 교회학교 부흥을 경험한 것을 토대로 교회학교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기본 10가지를 담은 책 <교사 베이직>을 읽어보면 좋겠다.
 
 ▲<교사 베이직> 책 표지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