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퀴어축제가 기독교 및 시민단체의 반대로 무산됐다. 퀴어축제 관계자들과 성 소수자들은 이에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인천문화퀴어축제 관계자들과 성 소수자들은 기독교 단체 및 반대집회 참가자들과 동구청을 대상으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반대집회 참가자와 동구청 상대로 소송제기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지난 10일 오후 2시 30분 인천지방경찰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퀴어축제 반대자들이 무단으로 행사장을 점거하면서 예정된 축제를 온전히 치르지 못한 점을 호소했다.
 
이 자리에는 인천녹색당과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16개 단체와 성 소수자들을 지지하는 274개 단체 및 개인지지자 등이 참석했다.
 
인천 동구청이 광장 사용을 최종 불허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사를 강행했던 조직위는 중부경찰서에 집회신고를 했다는 입장이다.
 
또 "반대집회 참여자들이 사전에 집회신청 없이 동인천역 북광장에 무단으로 점거해 행사를 방해했다"면서 고소 진행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조직위는 북광장을 축제행사장으로 불허한 동구에도 행정소송을 제기했다. 성적 다양성을 존중 받고 성소수자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권리를 보장받는 터전을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들은 "축제 전날 동구청은 특별한 이유 없이 북광장을 축제 행사장으로 사용 허가를 내주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일 오전 11시 인천퀴어축제문화에는 성 소수자 800여 명이 참가해 동인천역 북광장 앞에서 인천 지역 최초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기독교단체 등 반대집회 참가자들이 행사 전날(7일) 오후부터 밤샘 기도회를 열고 새벽에는 광장을 무단 점거하며 무대 설치를 방해했다"면서 "다수의 혐오세력 방해로 축제 진행이 취소됐다"고 조직위는 주장하고 있다. 
 
당일 행사는 무산됐고, 경찰은 집회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반대집회 참가자 7명을 연행해 조사 중이다. 이 중 2명은 공무집행방해 혐의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