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힝야족 학살을 자행한 미얀마 군부를 국제 법정에 세우기 위한 국제사회의 움직임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미얀마에서 극우세력과 군부 지지자들이 대규모 관제 시위를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미얀마 양곤에서 열린 대규모 군부 지지 시위(사진제공=연합뉴스)

양곤서 대규모 시위 벌여…학살 책임 군부 옹호
 
지난 15일 현지 언론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얀마 극우주의자 등은 전날 최대도시 양곤에서 수천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시위를 열고 로힝야족 학살 문제를 비판하는 국제사회를 성토했다.
 
특히 이날 시위에는 로힝야족 혐오를 부추기며 '미얀마의 빈 라덴'이라는 별칭을 얻은 극우성향의 미얀마 종교지도자 위라투가 모습을 드러냈다.
 
극우성향의 불교단체 '마 바 타'(Ma Ba Tha, 민족종교 보호를 위한 애국 연합)의 지도자인 위라투는 이슬람 혐오발언을 통해 미얀마 내 반무슬림 정서 확산에 앞장서온 인물이다. 이런 행동으로 그는 불교원로회의의 경고와 함께 활동 금지 명령을 받기도 했다.
 
위라투는 "국제형사재판소(ICC)가 미얀마에 오는 날이 내가 총을 손에 드는 날이 될 것"이라며 "군부 지도자들을 로힝야족 학살 책임자로 지목해 법정에 세우려는 국제사회의 움직임에 저항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어 그는 "벵갈리(미얀마에서 로힝야족을 낮춰 부르는 말)를 로힝야족이라고 부르면 안 된다. 이는 미얀마의 이슬람화를 부추기는 행위"라면서 "가짜 소수민족 그룹을 만들어 여러분의 나라를 파괴해서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시위 참가자들은 유엔 진상조사단이 로힝야족 학살을 책임자로 지목한 민 아웅 흘라잉 군 최고사령관의 초상화 등을 들고 지지 구호를 외치기도 했다. 시위에 참여한 카인 텟 마(46)씨는 "국제사회가 군 최고지도자와 군부를 괴롭히는 걸 참을 수 없다"고 말했다.
 
1970년대 이후 불교도가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미얀마는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 로힝야족의 차별정책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9월 유엔 인권이사회 결의로 조직된 진상조사단은 최근 이사회에 제출한 최종보고서에서 "미얀마 군에 희생된 로힝야족이 1만여 명에 이른다"며 "최고사령관 등 6명을 국제 법정에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인권이사회는 이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미얀마 군의 로힝야족 학살과 잔혹 행위 등을 조사하고 처벌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패널 구성을 결의했다. 국제형사재판소(ICC)도 사법관할권을 인정하고 예비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같은 움직임에도 학살 책임자로 지목된 민 아웅 흘라잉 사령관은 "유엔이 내정을 간섭하고 있다"며 반발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