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찰이 지하교회를 급습해 목사와 신도 등 100여 명을 체포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다. 올해 들어 지하교회에 대한 탄압을 강화한 중국 당국은 1만여 명의 기독교인들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 3000명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다.
 
 ▲중국 쓰촨성 경찰이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지하교회 중 하나인 추위성약교회를 급습해 기독교인 100여 명을 체포한 사실이 알려졌다.(사진제공=연합뉴스)

"올해 들어 중국 내 기독교도 1만여 명 구금돼"

중국 쓰촨성 청두시 경찰은 지난 9일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지하교회 중 하나인 추위(秋雨)성약교회를 급습해 목사인 왕이를 비롯해 신자 100여 명을 체포했다.

경찰은 이 교회 신도의 집을 급습해 신도를 끌고 가거나, 시내 곳곳의 길거리에서 신도들을 체포했다. 경찰은 일부 신도들에게 더는 이 교회에 다니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서약서에 서명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교회의 한 집사는 "경찰은 우리 교회가 불법 조직이며, 앞으로 어떠한 집회에도 참여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2005년 설립된 추위성약교회는 당국의 단속을 피해 몰래 활동하는 중국의 다른 지하교회와 달리 공개적으로 선교 활동을 하는 교회로 유명하다.

이 교회의 신도 리잉창은 "우리는 마지막 다섯 명의 신도가 남더라도 신앙 활동을 계속할 것"이라며 "더 많은 중국의 교회들이 일어나 목소리를 높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진핑 주석이 2012년 말 집권한 이후 중국 내에서 당국의 통제 아래 놓이지 않은 지하교회에 대한 탄압이 강화되고 있다.

더구나 올해 2월부터 중국 내 종교단체와 종교활동의 요건을 강화한 '종교사무조례'가 시행되면서 그 탄압의 강도는 더욱 높아지는 상황이다. 새 조례에 따라 종교인과 종교단체에 대한 감시가 더욱 강화됐고,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종교행사에 장소를 제공하면 거액의 벌금을 물게 됐다.

미국 인권단체 '차이나 에이드'에 따르면 올해 구금된 중국 내 기독교도의 수는 1만여 명에 달해 3천여 명이었던 지난해의 3배를 넘어섰다.

지난 9월에는 베이징 최대 지하교회인 시온 교회가 폐쇄됐고, 허난(河南)성에서는 4천여 개의 교회 십자가가 철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