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연탄 가격이 19% 가량 인상되면서 쪽방촌과 달동네 주민 등 소외이웃들은 한숨을 내쉬고 있다. 이들을 돕는 복지단체들도 걱정이 되긴 마찬가지. 복지단체들은 가정용 연탄 가격은 동결하고 영업용 연탄 가격을 올리는 게 실질적인 대책이라고 주장했다.
 
▲연탄을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구는 겨우내 1000장 이상의 연탄을 사용한다.ⓒ데일리굿뉴스

연탄 가격 인상으로 '한숨'…연탄 후원도 줄어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라고 불리는 중계동 백사마을에는 아직도 600여 가구가 연탄을 주 난방연료로 사용한다. 밥상공동체복지재단에 따르면 전국의 약 14만여 가구가 연탄을 사용하는 데 매해 상승하는 연탄 가격이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십 수년째 소외이웃을 돕는 밥상공동체복지재단 허기복 대표는 연탄 가격 인상으로 냉골에서 겨울밤을 지내는 이웃이 늘어날 거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허 대표는 "연탄 가격을 얼마나 언제쯤 인상한다고 최소한 사전 고지라도 해주면 미리 준비할텐데, 정부는 마치 전쟁을 선포하는 것처럼 급작스럽게 가격을 인상한다"고 말했다.
 
연탄을 때는 가구 대부분은 월평균 소득 30만 원 안팎의 저소득층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백사마을의 경우에는 80세 이상의 노인들이 주로 연탄을 사용하고 있다. 때문에 밥상공동체와 같은 복지단체의 도움은 필수적이다. 하지만 올해는 연탄 기부 상황도 예년 같지 않다.
 
허기복 대표는 "연탄 후원이 줄어든 것도 문제지만, 그만큼 연탄으로 겨울을 나는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나눔이 줄어들 것 같아 걱정이 된다"며 "예년보다 더 추운 겨울을 보내게 될 것 같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급하는 '연탄쿠폰'. 당국은 전국 대부분의 소외계층에게 이 쿠폰을 지급하고 있어 가격 인상이 문제되지 않는다고 밝혔다.ⓒ데일리굿뉴스

정부 "연탄쿠폰 발급으로 문제 해결돼"
복지단체 "연탄가격 이원화" 주장

 
이 같은 비판의 목소리에도 정부가 연탄 가격 인상을 철회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 환경 대책을 같이 하는 국제사회의 기준에 맞춰 연탄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내세운다.
 
정부 당국은 일단 6만 3천여 가구에 매월 40만원 수준의 연탄쿠폰을 발급해 도움을 주겠다는 계획이지만, 수요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라 상황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란 의견이 제기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에 대해 "기초수급자나 차상위계층, 65세 이상의 독거노인 가구, 한부모 가정, 장애인 가구 등 사실상 대부분의 소외계층에 연탄 쿠폰을 발급하고 있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밥상공동체가 주장하는 14만 연탄 가구 수치 자체도 의문스럽다"는 입장을 밝혔다.
 
복지단체 관계자들은 매년 오르는 연탄 가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용 연탄'과 '영업용 연탄'의 금액을 달리하는 '연탄가격 이원화'가 실질적인 대책이 될 거라고 강조했다.
 
저소득 소외계층이 이용하는 가정용 연탄 가격은 동결하되, 식당 등 영업을 위해 구매하는 연탄 가격을 올리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매년 이 같은 정책을 제안하고 있지만, 당국에서는 그 흔한 공청회 한번 열지 않는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