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명문 종합대학인 포항 한동대학교가 최근 전국 198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교내 상담센터 운영평가에서 우수상담기관상을 받는 쾌거를 달성해 화제다.
 
 ▲한동대학교가 최근 전국 198개 대학을 대상으로 한 교내 상담센터 운영평가에서 우수상담기관상을 받았다.ⓒ데일리굿뉴스

 
한동대 상담센터는 지난해 12월 17일 전국대학교학생생활상담센터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동계학술대회에서 프로그램 분야 우수 상담기관으로 선정돼 이 같은 상을 수상했다.
 
한동대 상담센터는 대학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 운영과 개발을 해왔다. 그 결과 이번 대회에서 참신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상담 센터로 인정을 받았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지진 심리 안정화, 교수 상담 매뉴얼 개발, 상담실무자를 위한 위기 학생 개입 매뉴얼 개발, 학사경고자 대상 상담, 대인 관계 및 상처 및 우울 극복 집단 상담, 진로 탐색 집단 상담 프로그램 등이다.
 
위기학생 개입 매뉴얼은 평소 우울증과 심리적 정서적 특별관리가 필요한 학생을 발견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상담실무자 매뉴얼이다.
 
지진 심리 안정화 프로그램은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포항 지진으로 심리적 지진 트라우마에 노출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됐다. 이는 학생들을 직접 만나는 상담실무자 교육을 강화해 지진 피해 학생들에게 심리치료 기회를 확대하는데 있다. 
 
한동대는 또 진로 학업,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으로 동기강화 상담 기법을 활용한 디딤돌 학업증진 프로그램, 대인관계 상처와 우울 극복을 위한 ‘라온하제’ 집단상담 프로그램, 자신의 성격과 가치관 파악해 진로의사결정을 돕는 ‘아란새길’ 진로탐색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한동대는 이 프로그램들을 활용해 2016년 대비 2017년 학업 성적이 대폭 상승하는 효과를 거뒀고,  학생들의 평균만족도 역시 매우 높게 나왔다.  
 
신성만 한동대 상담센터장은 "이번 수상은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센터가 한동대 학생들과 구성원들에게 꼭 필요한 심리적 지원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이 기도해주시고 도와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대학 상담센터협의회는 대학 내 상담센터 활성화와 상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이들의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매년 대학 상담센터 우수기관을 평가해 시상해 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