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지난달 연내 서울 답방 무산에 맞춰 보내온 친서를 공개한 데 대해 “우선 대단히 성의 있는 친서였고 연내에 답방하지 못한 것에 대해 간곡히 양해를 부탁하는 내용이었다”며 "새해에 자주 만나길 바란다는 좋은 내용이 담겨 있어서 국민들이 이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사가 직접 가지고 가서 전달하는 경우 외에 친서를 보내고 받은 사실을 공개하지 않는 것이 관례다. 친서를 주고 받았다면 내용을 공개하지 않는데 지난번 받은 친서는 특별하다고 생각했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낸 것에 대해 대통령이 어떤 답장을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저도 성의를 다해 친서를 보냈다"고 답했다. 자세한 답변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문 대통령은 "친서들을 통해서 새해에도 남북 정상 간에 보다 더 자주 만나고, 남북관계와 비핵화에 있어서도 더 큰 폭의 더 속도 있는 진전을 이루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 추진과 관련해 "비핵화의 끝 단계에 이르면 그때는 평화협정이 체결돼야 하고, 그 평화협정에는 전쟁에 관여했던 나라들이 참여해야 한다"며 "이후 평화를 담보하는 일을 위해서도 다자 체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 "종전선언은 그런 식의 길로 나아가자는 정치적 선언으로 설정했던 것"이라며 "종전선언에 따라 서로 간의 적대관계를 해소하자는 선언이 이어지면 북한도 비핵화를 속도감 있게 하고 평화협정도 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