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교회 조건회 목사(예배문화연구원 원장)가 22일 열린 세미나에서 예배 본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데일리굿뉴스

"진정한 예배는 신앙과 삶이 일치돼야"

평신도를 예배자로 세울 수 있도록 돕는 자리가 마련됐다.

예배문화연구원은 22일 서울 예능교회에서 '사역자와 평신도를 위한 예배 세미나'를 개최했다. 목회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던 창의적 예배 세미나를 평신도로 확대한 것이다.

이날 세미나는 예배문화연구원 원장 조건회 목사가 강사로 나섰다.

조 목사는 교인들 중에는 예배 대상이나 이유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그는 "예배는 마땅히 드릴 자에게 드려야 한다"면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결국 예배 본질을 회복하려면 신앙과 삶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조 목사는 주장했다. 

그는 "한국교회에 신앙생활은 있지만 생활신앙은 없다"며 "진정한 예배는 형식보다 내면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참된 삶의 예배가 있는 곳에 참된 부흥이 있을 것"이라면서 "진정한 예배는 예배당 문을 나설 때부터임을 기억하자"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하나님이 창조하신 예배자 △하나님께 반응하는 예배자 △일상에서 드리는 삶의 예배자 등 3개 강의와 소그룹 나눔으로 진행됐다.

연구원 관계자는 "매년 창의적 예배 세미나를 통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통합적 예배를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소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