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까지 침투한 이단의 최근 트렌드와 포교 방법을 알리고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현대종교와 함께하는 이단바로알기 토크콘서트가 25일 서울 중구 정동제일교회 아펜젤러홀에서 개최됐다.
 
▲탁지일 현대종교 이사장이 이단의 최근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데일리굿뉴스

이날 강사로 나선 현대종교 이사장인 탁지일 부산장신대학교 교수는 최근 이단 트렌드로 사회봉사와 여성 리더십을 꼽았다.

실제로 하나님의 교회와 신천지, JMS 등 이단은 앞다퉈 사회봉사에 나선다. 별도 조직까지 만들었다.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표창까지 받을 정도다. 최근 교회가 각종 사건에 연루되면서 윤리적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점을 파고 들었다.

탁 이사장은 "이단이 사회적 순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해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유형으로 이단의 생존 가능성을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여성 리더십을 내세운 것도 최근 변화다. 하나님의 교회가 대표적이다. 교주 안상홍 씨가 죽은 이후 장길자 씨가 어머님 하나님으로 전면에 등장했다.

JMS도 교주 정명석 씨가 구속된 이후 대리 관리를 2인자인 정조은 씨에게 맡겼다. 지금은 신천지를 탈퇴했지만 김남희 씨는 교주 이만희 씨의 영적 배필로 활동했다.

중국에서 넘어온 이단인 동방번개 전능신교도 교주가 여성이다.

탁 이사장은 "결국 이단 특징은 거짓말"이라면서 "성경엔 분명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담대하게 거침없이 전하라고 씌였지만 이단은 본 모습을 감추고 오직 포교에만 힘쓴다"고 말했다.

탁지원 국제종교문제 연구소장은 캠퍼스를 점령한 이단을 소개했다.

대학가에 침투하는 이단의 특징은 철저하게 모습을 가린다. 단체명에서도 종교색을 뺐다. 이름만 봐서는 비정부기구(NGO)나 봉사단체다. 대학생활이나 취업, 외국어 교육 등을 미끼로 접근한다. 국내에서 공부하는 해외유학생도 타깃이다.

대학생 영입에 적극적인 JMS나 신천지는 물론 구원파도 곳곳에 눈에 띈다. 심지어는 기독교가 근간인 이화여대나 숭실대는 물론 일부 신학대에도 침투했다고 탁 소장은 밝혔다.

탁 소장은 "주최 단체나 대표자 소속 교회 등 최소한의 검증과 확인만으로도 이단을 걸러낼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