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희호 여사의 발인을 하루 남겨놓고 오늘도 장례식장에는 차분한 분위기 아래 추모객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 여사는 14일 '영원한 동지'였던 김대중 전 대통령과 합장돼 영면한다.   
 
 ▲이희호 여사의 사회장 추모식이 14일 오전 9시 30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엄수된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이총리 조사·문의장 등 추모사…국민 누구나 참석 가능
 
이희호 여사의 사회장 추모식이 오는 14일 오전 9시 30분 서울 동작구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1시간여 동안 엄수된다.
 
더불어민주당 김한정 의원은 13일 이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례절차와 관련해 세부내용을 밝혔다. 김 의원은 "이 여사님의 생애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추모 열기로 나타나고 있다"며 "그런 취지에서 사회장 추모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일(14일) 오전 7시 신촌 창천교회에서 장례예배를 드린 다음 운구 행렬이 동교동 사저를 거쳐 오전 9시 30분 국립현충원에 도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이재정 의원의 사회로 진행되는 추모식에서는 공동 장례위원장인 이낙연 국무총리가 조사를,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5당 대표, 장하진 전 여성부 장관, 김상근 목사 등이 추모사를 낭독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조의문도 낭독된다. 장례위원회는 이후 이 여사의 생전 모습을 담은 영상을 상영하고, 상주와 유족, 장례위원과 내빈이 차례로 헌화·분향한 뒤 유족 대표가 인사하는 순서로 추모식을 진행한다.
 
추모식은 일반 국민 누구에게나 공개되며, 추모식 이후 묘역에서 열리는 안장 예배에는 유족과 장례위원만 참석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은 "이번 장례 절차는 과거 어머니와 사회 활동을 같이하셨던 분들, 어머니와 뜻을 같이하신 많은 분이 함께 참여해 사회장으로 치르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정 정당이나 단체가 주도하는 행사가 아니라 많은 국민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참여해 만드는 행사로 이해해달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