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에서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 반대 총파업과 시위가 벌어져 '교통대란'이 발생했다. 지하철 노선이 중단되거나 운행에 차질을 빚었고, 수백 편의 항공편이 무더기로 취소됐다.
 
 ▲교통대란이 벌어진 홍콩 지하철역의 모습(사진제공=연합뉴스)

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홍콩명보에 따르면 이날 금융인, 공무원, 교사, 버스 기사, 항공 승무원, 사회복지사, 언론인, 자영업자, 예술가 등 각계 종사자들은 "송환법 완전 철폐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참여했다. 홍콩 재야단체는 파업 참여 인원을 50만 명 이상으로 추정했다.
 
파업과 더불어 젊은 층을 주축으로 송환법 반대 시위대도 게릴라식 시위를 곳곳에서 전개했다. 이들은 오전 7시 30분부터 지하철 승차장과 차량 사이에 다리를 걸치고 서 있는 방식으로 시위를 이어갔다.
 
때문에 4개 역에서 지하철 운행에 차질이 생겼고, 다른 6개 노선도 일부 구간에서 운행이 정지돼 출근길 교통대란이 벌어졌다.
 
공항 고속철 노선을 포함 홍콩 내 2개 노선도 전면 중단돼 항공편 이용을 위해 공항으로 가던 관광객들은 제 시간에 도착하지 못했다.
 
아시아 항공교통 허브 중 하나라 불리는 홍콩국제공항도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전체 관제사 3분의 1에 해당하는 관제사 20여 명이 총파업 참여를 위해 병가를 내 인력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더불어 캐세이퍼시픽 등 항공사의 조종사와 승무원 등도 파업에 동참했다. 이날 예정됐던 수백 편의 항공편이 60-70편 이상 취소됐다.
 
 ▲5일 기자회견 열어 총파업 중단 촉구하는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총파업과 시위대를 강력하게 비난했다.
 
람 행정장관은 총파업에 대해 "700만 홍콩인의 삶을 두고 도박을 벌이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한다"며 "어떠한 열망을 가지고 있더라도 이를 평화롭게 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홍콩 정부는 법과 질서를 지키기 위해 결연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겠다"며 사퇴 거부 의사를 밝혔다.
 
범죄인인도법안(송환법)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대만 등에도 범죄자를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송환법이 반체제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대규모 시위가 이어졌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송환법은 죽었다'고 선언했지만 시위대가 요구하는 법안의 완전한 철회는 거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