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11시 서울광장에서 일본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데일리굿뉴스
 
광복 74주년을 맞아 곳곳에서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다양한 행사가 열린 가운데, 광복절 당일인 15일 서울광장에서는 일본 강제동원 문제의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가 진행됐다.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이 주최한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는 한일 시민단체를 비롯해 주최 측 추산 2,000여 명이 집결했다.
 
비가 내리는 날씨 속에서도 시민들은 '강제동원 사죄하라'란 피켓을 들고 일본의 사죄와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했다. 강제동원 피해자들도 함께한 가운데, 무대에 오른 이춘식 할아버지(95)는 울먹이며 시민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말을 전했다.
 
양금덕 할머니(90)도 피해 사실을 증언했다. 양금덕 할머니는 "14살에 아무것도 모르고 일본으로 끌려가 미쓰비시 공장에서 밤낮없이 일했다"며 "일본 측의 사과를 듣고 세상을 떠나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일제강점기에는 당할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다르다"며 "아베의 사죄를 들을 수 있도록 함께 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회사를 전한 임헌영 강제동원공동행동 공동대표는 "불과 70여년 전 할아버지, 할머니가 겪었던 끔찍한 비극을 영원히 역사에서 추방하려면 가장 먼저 과거를 청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첫 관문은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해 올바른 처우를 하는 것"이라며, "다시 손을 굳건히 잡자"고 말했다.
 
야노 히데키 일본 강제동원공동행동 사무국장도 "한국 대법원이 강제동원 피해자의 위자료 청구권을 인정했지만, 일본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피해자 인권을 회복하는 날까지 함께 힘을 모으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를 인정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와 기업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있어 피해자들은 여전히 투쟁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