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초고층 건물 옥상에서 낙하산을 매고 두 차례 뛰어내린 러시아인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주거침입 혐의로 러시아인 A 씨 등 2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2일 밝혔다.
 
 ▲부산 도심서 낙하산 활강 즐긴 외국인이 올린 영상 (사진제공 = SNS 갈무리)

작년엔 중국 빌딩서 뛰어내렸다 억류

30대인 A 씨 등은 지난 9일 오후 8시 부산 해운대구 한 40층 오피스텔 건물 옥상에 무단 침입한 뒤 낙하산을 매고 인근 대형 마트 옥상을 향해 뛰어내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또 다음날 오후 1시 30분께 도시철도 해운대역 인근 호텔 42층 옥상에 무단으로 들어가 뛰어내리기도 했다.
 
이들은 입주민이나 투숙객이 정문이나 엘리베이터 카드를 찍을 때 뒤따라가 옥상으로 침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옥상은 소방법상 피난 구역이어서 문이 모두 열려 있었다.
 
이들은 전 세계 유명 빌딩 등 마천루에서 낙하산 활강을 하는 일명 베이스 점핑 스포츠맨들로 부산에 원정을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자국의 '베이스 점핑' 분야에서 인지도가 제법 있는 인물들이다.
 
지난해에는 4월 중국 최고층 건물로 높이가 518m에 달하는 북경 '차이나준' 옥상에서도 활강했다가 덜미를 잡혀 구류 10일의 처벌을 받았다. 그런데도 몇 달 뒤 중국 광저우 빌딩에서 활강하는 장면을 또 촬영해 SNS에 올리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이 부산에 있는 높이 413m의 101층짜리 엘시티 건물에서 뛰어내리기 위해 6일 한국에 입국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이 실제로 엘시티에 엘리베이터 등이 있는지 등 사전답사를 위해 로비를 찾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은 '한국에서 옥상에 올라가는 게 죄가 되는지 몰랐다'며 변명했지만, 엄연히 주거침입죄가 성립한다"면서 "고층 건물에서 뛰어내리는 행위가 타인에게 위해만 되지 않는다면 스포츠 일종이기 때문에 처벌할 수 없다. 하지만 도심 한복판에서 위험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죄를 묻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