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접 구매로 유통되는 선크림 중 일부 제품에서 국내에서는 사용이 금지된 이른바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들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 중지를 권고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MIT 성분이 검출된 선크림 3개 제품.(사진제공=연합뉴스)

가습기 살균제 성분, 피부·호흡기 자극 일으켜

한국소비자원은 14일 국내외 화장품 가운데 11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3개 제품에서 살균보존제인 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 성분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제품은 수퍼굽(Supergoop!), 오스트레일리안 골드(Australian Gold), 세라비(CeraVe)의 선크림으로, MIT 성분이 0.0067%∼0.0079% 수준으로 검출됐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으로 알려진 MIT는 피부와 호흡기 자극을 일으킬 수 있어 국내에서는 사용 후 씻어내는 화장품에 0.0015%까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만 물로 씻어내지 않는 선크림에는 사용이 금지돼있다.

이들 3개 제품은 모두 라벨에 해당 성분을 사용했다고 표시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해외에서는 MIT 성분 관련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은 이들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에 판매 중지와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고, 업체는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해당 제품의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환불 등 조치를 받도록 설명했따. 또 해외 직구로 화장품을 살 때는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들어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정식으로 수입 통관을 거친 제품을 구매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