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활동하는 행위예술가 데이비드 다투나는  "배가 고프다"며 관중 앞에서 '코미디언'에 사용된 바나나를 먹었다.(사진제공=연합뉴스)

국제적인 미술장터 '아트바젤 마이애미'에서 12만 달러(약 1억 4,000만 원)에 팔린 '바나나' 예술 작품을 한 행위예술가가 먹어치웠다.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뉴욕을 주 무대로 활동하는 행위예술가인 데이비드 다투나는 이탈리아 예술가인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작품 '코미디언'을 "배가 고프다"며 먹어 없앴다.
 
'아트바젤 마이애미'의 해외 갤러리인 페로탕에 전시 중이던 해당 작품은 바나나 한 개를 덕트 테이프로 벽에 붙여놓은 것으로, 지난주 12만 달러에 팔렸다.
 
페로탕을 창립한 갤러리스트 에마뉘엘 페로탕은 미 CNN방송에 이 작품에 대해 "세계무역을 상징하고, 이중적인 의미(double entendre)를 가지며, 고전적인 유머 장치"라고 평한 바 있다.
 
실제 바나나를 사용한 '코미디언'은 다른 작품처럼 오래 유지될 수 없다. 바나나가 계속 익어가 언젠가는 썩어 없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매자들은 작품 자체가 아니라 작품에 딸려 오는 정품 인증서를 사게 된다.
 
페로탕 소속 디렉터인 루치엔 테라스는 현지 매체에 "다투나가 작품을 파괴한 게 아니다"라며 "바나나는 발상"이라고 강조했다.
 
페로탕 측은 다투나가 바나나를 먹은 지 몇 분 만에 작품이 걸려있던 벽에 새 바나나를 붙여놓았다.
 
카텔란은 '코미디언' 외에도 웃음을 유발하는 작품을 다수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9월 그는 영국 블레넘 궁에서 '승리는 선택사항이 아니다'라는 주제로 전시회를 열어 18K 황금으로 만들어진 변기 '아메리카'를 공개했다.
 
약 480만 파운드(약 75억 원)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알려진 이 작품은 전시 이틀째 날에 도난당해 현재까지 찾지 못한 상태다.
 
앞서 1999년에는 이탈리아 출신 갤러리스트 마시모 데 카를로를 덕트 테이프로 자신의 갤러리 벽에 붙여놓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