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가 위기 청소년에게 상담과 보호, 자립 지원 등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는 '청소년안전망팀'운영 선도 사업에 나선다.(사진제공=연합뉴스)

9곳 지자체 선도사업…고위기 청소년 전문 프로그램도 실시

여성가족부가 위기 청소년에게 상담과 보호, 자립 지원 등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는 '청소년안전망팀' 운영 선도 사업에 나선다.
 
기초 지자체가 전담조직 꾸려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지자체 9곳을 공모를 통해 선정됐다. 선정된 지자체들은 공통으로 유관기관과 연계해 고위기 청소년을 발굴하고, 아동복지서비스와 연계해 서비스 단절 등을 예방한다.
 
또 자살·비행 등과 같이 고위기에 놓인 청소년들의 사례 관리를 총괄해 위기 종결 단계까지 지속해서 관리하게 된다.
 
여성가족부관 관계자는 "이와 더불어 지역 내 위기 청소년들의 실태 조사와 이들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지원 확충하기 위해서도 나설 계획"이러며 "고위험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 등을 제공하는 맞춤 프로그램도 올해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고위기 청소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도 공모를 통해 17곳을 선정했다. 이들은 위기 단계별·문제 영역별 집중 지원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청소년 동반자를 활용한 집중 상담, 지역 내 사고 발생 시 청소년안전망팀과 긴급 대응에 나선다.
 
여가부 이정옥 장관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안전망이 튼튼히 구축되어야 한다"며 "청소년들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묻고 들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