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논의를 위한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증권·채권 시장 및 단기자금 시장 대책…27조원 규모 금융대책 전망
재난기본소득 포함 현금성 지원 확대방침 여전히 관심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청와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제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금융시장에 대한 안정화 대책이 집중 논의될 계획이다.

안건으로는 증권·채권시장 안정화 대책 및 단기자금 시장 대책 등이 다뤄지며, 회의 후에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브리핑을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

이번 제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내놓을 금융시장 안정 대책의 규모는 현재까지 27조원 안팎으로 알려졌으나 최종 조율 과정에서 더 늘어날 소지가 있다.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더 커질 경우 경제 전반의 혼란이 장기화할 수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며, 특히 최전선인 단기자금시장에서의 동요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 청와대와 정부의 판단으로 보인다.

한편 재난기본소득 혹은 긴급재난생활비 등 '현금성 지원' 확대에 대한 논의도 이날 회의에서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국민들의 관심이 큰 만큼 참석자들 간 토론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안건으로는 포함되지 않은 만큼 이날 결론을 내리거나 할 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