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 29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정 발사체가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이었다고 확인했다.
 
▲북한, 어제 발사체 '초대형 방사포' 확인. ⓒ연합뉴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30일 "국방과학원에서는 조선인민군 부대들에 인도되는 초대형 방사포의 전술 기술적 특성을 다시 한번 확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시험사격을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시험 사격은 성공적"이었다고 주장했다.

신문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관 여부를 언급하지 않아 이번 발사에는 불참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올해 들어 진행한 네 차례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가운데 김 위원장이 불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잇단 단거리 발사체 발사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우려와 비난을 의식해 수위 조절을 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날 신문도 3면에 무기 발사 사진과 목표물을 타격한 장면으로 추정되는 사진 등만 실어 마찬가지로 수위를 조절했다.

대신 리병철 당 중앙위원회 군수담당 부위원장을 비롯해 당 중앙위 군수공업부 간부들과 장창하·전일호 등 국방과학연구부문 간부들이 지도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리 부위원장은 "초대형 방사포 무기체계를 작전 배치하는 사업은 국가방위와 관련한 당 중앙의 새로운 전략적 기도를 실현하는 데서 매우 큰 의의를 가지는 중대 사업"이라고 강조, 북한이 개발 중인 무기의 실전 배치에 속도를 내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 "초대형 방사포 무기체계를 인민군 부대들에 인도하는 데서 나서는 관련 문제들을 파악하고 국방과학연구부문과 군수공장들에 해당한 대책적 과업"을 제시했다.

아울러 그가 "국방과학연구 부문과 군수노동계급이 당 중앙이 제시한 핵심국방과학연구 목표들과 주요 무기 생산 계획들을 이 기세로 계속 점령해나가기 위한 줄기찬 투쟁을 더욱 강도 높이 벌여야(한다)"고 강조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한국 군은 전날 오전 6시 10분께 북한 원산 일대에서 북동쪽 동해상으로 발사된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2발의 발사체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체 비행거리는 약 230㎞, 고도는 약 30㎞로 탐지됐다.

한국 군과 정부 관계자들도 고도와 비행거리를 고려했을 때 '초대형 방사포' 발사 가능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는데, 북한이 이날 초대형 방사포임을 확인한 셈이다.

탄도 미사일과 방사포의 가장 큰 차이는 유도장치가 달렸느냐 여부인데, 방사포는 보통 유도장치 없는 로켓을 사용해왔다.

그러나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이라고 밝힌 무기의 경우 목표물에 대한 명중률을 높이고자 유도 장치를 단 것으로 군 당국은 평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신문 공개한 초대형 방사포 추정 사진을 보면 1개 이동식발사차량(TEL)에 원통형 발사관이 6개 탑재돼 있어 눈길을 끈다.

앞서 그간 북한이 '초대형 방사포'라며 공개한 무기들의 경우 1개 이동식발사차량에 발사관은 4개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