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에 문 닫은 CGV 명동점.(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1일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어려움에 부닥친 영화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영화발전기금 부과금 한시 감면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정부가 이날 내놓은 영화계 지원 방안은 ▲ 영화발전기금 부과금(티켓 가격의 3%) 한시 면제 ▲ 상반기에 개봉이 연기 혹은 취소된 영화 20여편을 대상으로 개봉 마케팅 지원 ▲ 단기 실업 상태에 놓인 현장 영화인을 대상으로 한 직무 재교육 실시 및 직업 훈련 수단 지원(400명) 등이다.

영화계 관계자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영화산업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던 정부가 드디어 영화산업이 위기에 처했다는 사실을 인식한 것만으로도 다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예컨대 영발기금 부과금 면제의 경우 전액 면제인지, 아니면 부분 면제인지 확정하지 않았다.

그동안 극장들은 관객 급감으로 경영난이 악화됐다며 영발기금 부과금 한시적 면제를 요구해왔다.

실제로 3월 한 달간 전체 관객은 183만명으로, 통계조사를 시작한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작년 3월보다는 80%가량 급감한 수치다. 극장들은 이에 일부 직영점을 휴점하는 등 비상경영에 돌입했다.

영화계 관계자는 "정부가 티켓 가격의 3%에 해당하는 영발기금을 완전히 면제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 면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런 정도의 지원과 속도로는 죽어가는 영화산업을 살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개봉 마케팅을 지원할 작품도 어떤 기준으로 선정할지 정해지지 않았다.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가 최근 회원사 24곳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상반기 개봉이 연기되거나 취소된 작품은 75편에 이른다. 한국영화 27편, 수입사 외화 28편, 할리우드 직배사 작품 20편 등이다. 정부는 이 중 20여편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극장업계는 유동성 지원 방안 등이 빠진 데 대해서도 아쉬움을 표시했다.

최병환 CGV 대표, 기원규 롯데컬처웍스 대표, 김진선 메가박스 대표 등은 지난달 27일 문화체육관광부와 긴급 회동을 갖고 "극장들이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다"며 금융 지원 등을 요청했다.

극장 관계자는 "현재 은행으로부터 차입이 쉽지 않아 현금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최근 큰 폭의 실적 저하와 사업 안정성 훼손 우려로 CJ CGV를 장기 및 단기 신용등급 하향 검토 대상에 올렸다.

극장업계는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 소유 건물에 입점한 직영점에 대해 임차료 인하를 요구 중이다. 롯데시네마는 인천시청과 경기도 광주시청과 각각 계약을 맺고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과 광주터미널에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다. CGV는 부산 홈플러스아시아드에 직영점을 뒀다.

또 다른 극장 관계자는 "한 푼이 아쉬운 상황이다 보니 임차료 감면도 절실하다"고 말했다. CGV의 경우 직영점들의 총 임차료는 월 170억∼180억원에 달한다.

이에 대해 영화진흥위원 측은 "현재 정부 부처와 협의해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마련 중"이라며 "조만간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