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선교 환경의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선교 사역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책 마련과 함께, 변화하는 선교환경에 대한 구체적인 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선교현장의 이슈와 함께 코로나 이후 한국선교 과제는 무엇인지 짚어봤다.
 
 ▲스마트바이블 사역(사진제공=FMnC)

코로나 사태로 선교현장이 혼란에 빠졌다. 코로나를 피해 귀국하는 선교사들이 늘고 있고, 여건상 현지에 머물고 있더라도 사역에 제한이 걸린 상태다. 사람을 만나거나 외출을 편하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 온라인 예배와 모임으로 사역을 지속하고 있다.
 
갑작스레 귀국길에 오른 선교사들은 거취가 불안정해졌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교회의 후원마저 줄면서 사역을 지속하기가 어려워진 상황이다.
 
선교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종식돼도 지금과 같은 어려움이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국가별 출입 감시 강화로 선교사의 현지 거주가 어려워지고, 선교 재정이나 인력도 줄어들 수 있다고 보고있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조용중 사무총장은 "현재 보고된 선교 현지 상황으로는 선교 재정 감소가 이미 시작됐고 앞으로 상당 기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재정문제 뿐 아니라 중·장기, 단기선교에도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각국이 비자발급 조건을 강화하거나 외국인들이 단기여행을 하는 것을 환영하지 않는 환경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선교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의 위기를 통해서 선교 동력을 재정비 하고, 새로운 선교전략을 수립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 사역이 활발해지면서 IT선교가 주목을 받고 있다. 휴대폰에 내려 받아 언제든 펼칠 수 있는 디지털 성경, 온라인 제자 양육 프로그램, 언어번역기 등 다양한 플랫폼이 이미 활용되고 있다.
 
실례로 디지털 성경인 '스마트바이블'은 성경 소지가 불법인 지역에서도 성경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전트립 앱'은 현지에서 복음을 전하고 현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40가지의 선교지 언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단기선교 시 유용하게 쓰인다. 이뿐 아니라 미국 빌리그래함협회와 선교단체FMnC가 협력해 구축한 복음전도 플랫폼 SearchForJesus.kr과 PeaceWithGod.kr도 있다.
 
이와 관련해 IT전문인선교사들은 스마트폰 같은 효과적인 도구를 사용해서 선교 범위를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기술과학전문인선교회(FMnC) 김강석 대표는 "온라인 비대면 소통이 면대면 소통과 분명 차이가 있겠지만, 코로나 상황을 통해 온라인 사역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경험했다"며 "IT기술 활용을 미전도 종족에게까지 복음이 전해지도록 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선교전문가들은 새로운 선교전략도 필요하지만 앞으로는 교회의 공동체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선교사 개인이 하는 사역이 아닌 선교단체, 교회가 밀접하게 소통하면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선교한국 이대행 상임대표는 "위기상황 속에서는 특히 공동체가 함께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선교사 혼자 고군분투할 것이 아니라 현지사역을 보완·지지해줄 수 있는 공동체성이 중요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 정재영 교수는 "개 교회가 공동체일 뿐만 아니라 전체 한국교회가 공동체라는 인식이 중요하다"며 "서로를 이해하고 고통을 함께 분담하며,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 공동체의 중요한 의미"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