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한 추진계획을 마련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활성화'를 위한 추진계획을 마련했다고 외교부가 21일 밝혔다. '국민과 함께하는 공공외교 활성화'는 앞서 정부가 마련한 제1차 대한민국 공공외교 기본계획(2017∼2021)의 6대 전략 중 하나다.
 
공공외교는 문화, 지식, 정책 등을 통해 한국에 대한 외국 국민의 이해와 신뢰를 증진하는 활동을 말한다.
 
정부는 전략 실현을 위해 민관협력 거버넌스 구축, 국제 담론 참여 강화, 현지 네트워크 구축 및 활동 지원, 협력 프로젝트 확대, 국제협력 역량 강화 지원 등 5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중점 과제로는 공공외교 지원 네트워크 운영, 대외직명대사 임명 및 활동 강화, 국민과 함께하는 포스트 코로나 국제협력, 한반도 평화 관련 순회 연설 등의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대외직명대사의 경우 이미 지난 12일 국무회의에서 양성평등대사, 반부패협력대사, 환경협력대사를 임명했다.
 
외교부는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이 K-방역(한국의 방역모델)으로 높아진 한국의 국제사회 위상을 바탕으로 연대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외교의 지평을 넓히고 위상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