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70년, 한국문화 담은 예배 필요

유창선 기자(yuda@goodtv.co.kr)

등록일:2020-05-28 21:15:26

  • 인쇄하기
  •  크게
  •  작게
  • 페이스북
  • 트위터

Q : 6.25전쟁 70주년 기념예배는
A : 작년에 저희 교회가 한국 전국 목회자들을 초청해 3.1운동 100주년 기념예배 강습회를 열어 의미 있게 보냈습니다. 올해도 전국교회 목회자들을 초청해서 시연회와 강습회를 개최하려 했습니다. 6.25전쟁 70주년을 그냥 보내지 않으려고요. 어떤 모델 예배 프로그램도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기도하면서 준비한 이 6.25전쟁 70주년 기념예배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한국교회가 6.25전쟁이 하나님의 은혜로써 우리가 복을 누리고 있는 것을 공유하고 또 의미 있게 보내자는게 취지입니다. 올해는 모이지는 못하지만 6.25전쟁 70년 예배 프로그램을 만들어 홍보하고 저희 교회 홈페이지에 실어 교회에 제공하면서 유익을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Q : 기념예배를 준비하게 된 이유는
A : 제가 원래 예배 학자입니다. 오랫동안 제가 학교 총장으로 있을 때부터 교회 목회 현장에서 여러 가지 교회 절기마다 프로그램을 나름대로 만들어 가지고 시연을 하는 등 그런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개교회나 학교적으로 국한된 행사 였는데 이런 3,1운동 100주년이나 6.25전쟁 70주년 같은 기념일은 전국 교회가 교파를 초월해서 함께 하는 것이 좋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이렇게 준비 하게 됐습니다. 개인의 역량이지만 오랫동안 제가 학자로서, 목회자로서 준비해온 열매라고 생각합니다.

Q : 다른 기념예배들과 다른 점은
A : 예배는 그 나라의 문화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찬송가도 그렇지만 어떤 역사적이고 기념할 만한 사건에 대해 반드시 예배가 그것을 반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한국교회가 정말 6.25전쟁 70주년을 통해 한국의 130년 기독교 역사를 예배에서 담아내려고 하는 노력과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Q : 한국식 예배나 교회는 무엇인지
A : 예배는 어떤 정답이 없습니다 각 교회가 나름대로 최상의 예배가 어떤 것인가 찾아야 합니다. 
한국에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사람이 목회를 하고 있는 이 시대에 그 교회에 주어진 사명에 맞는 예배는 무엇인가 이걸 고민하면서 자꾸 찾아가야죠. 어떤 정답을 받아서 할 것이 아니라 자꾸 노력하다 보면 그것이 쌓여서 어떤 고유한 한국적인 예배에 대한 답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 이번 예배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A : 6.25전쟁 기념예배를 통해 전쟁으로 다 망해가는 이 나라를 하나님이 살려주셨구나라는 것을 깨달아야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로 이 나라가 역사를 이어왔는데 우리가 은혜에 보답하며 살았는지 반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못했거든요. 그것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우리 과제는 통일인데 통일도 우리 스스로 해낼 능력이 없습니다 그것도 하나님이 허락하셔서 하나님의 은혜로 하는 거죠. 그런데 지금 이러한 신앙의 모습, 이러한 죄와 불순종의 모습을 가지고 통일을 바랄 수 있는가, 하나님 앞에 그렇게 기도할 수 있는가 하는 것에 대한 통렬한 지적을 이 예배를 통해서 해나가는 거죠

Q : 목회자로서 비전이나 꿈은
A : 우리가 100년 전에 어느 교회가 몇만 명 모인 것은 기억하지 않습니다. 그 시대에 만들어진 기독교 문화를 지금 향유 하는 것입니다. 새벽기도 운동이나 금주 금연 운동, 여권신장, 어린이 인권 보호 등이 모두 문화죠. 이런 문화가 오늘 한국교회를 풍성하게 만들고 한국교회 유산이 된 것이지 과거 어느 교회가 몇 만 명 모였고 누가 설교를 잘했다는 기억은 없어요. 그래서 한국교회가 교회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남겨 줄만한 문화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제 나름대로 할 수 있는 노력을 하고 강연이나 글, 작곡을 통해 영향을 좀 끼치고 자극도 좀 주자는 생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c)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작성0 / 최대600바이트(한글300자)선거실명확인
    goodtvICGICGCCMLOVE굿피플KCMUSA기독뉴스GoodPeople아멘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