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 문제 등 다양한 현안들을 놓고 논의에 나섰다.(사진제공=연합뉴스)

코로나 팬데믹·세계 경제 복원 등 다양한 경제·국가안보 현안 논의"

한미 정상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개최 문제 등 다양한 현안들을 놓고 논의에 나섰다.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전화 통화를 했다"며 "두 정상은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과 세계 경제의 힘을 복원시키는 문제 등 다양한 경제 및 국가안보 현안들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올해 하반기 G7 정상회의를 소집하는 문제에 대한 진전을 논의했다.

앞서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G7 정상회의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G7 체제에 대해 "낡은 체제로서 현재의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한다.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문 대통령의 의견을 물었고, 이에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며 체제 전환에 공감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당초 이달 예정됐던 G7 정상회의를 연기하고 비 회원국인 한국과 호주, 러시아, 인도도 초청하고 싶다며 주요 11개국(G11) 등으로의 체제 전환 의사를 기자들에게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정상회의 소집 시기와 관련해서는 9월 열리는 뉴욕 유엔총회 전후나,  오는 11월 미 대선 이후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날 통화에서 미국측의 과도한 증액 요구로 표류하고 있는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 관련 문제가 거론됐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통화를 비롯, 각국 지도자와 의사소통에 나서며 기존 G7 체제를 대체하는 국제질서 새판짜기 구상에 착수한 흐름이다.

이는 최근 격화하는 미·중간 신냉전 양상과 맞물려 중국을 견제하고 고립시키기 위한 국제적 반중(反中) 전선 세 불리기 본격화로 풀이된다. 그러나 중국의 반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데 더해 러시아 참여에 대한 각국의 이견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