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 제공)
(백석대 제공)

3.1운동 당시 33인의 민족대표로 기미독립선언서에 서명한 독립운동가 오세창 선생의 유품인 서예 작품이 백석대 박물관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백석대는 28일 교내 진리관 대학혁신위원장실에서 몽골후레정보통신대 이재복 부총장으로부터 오 선생의 서예 작품 등을 기증받았다.

이 부총장의 기증품 중 관심을 끄는 것은 오 선생이 한자 '화목할 화'(和) 자를 쓴 서예 작품이다.

전문가들은 이 작품에는 '국민 모두가 화합된 힘으로 독립을 쟁취해야 한다'는 의미와 '부부는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는 뜻이 함께 담겨 있는 것으로 분석한다.

이 부총장은 "최근 백석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는데, 이 대학이 여러 박물관을 만들어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켜가고 있는 데 감동받았다"며 "특히 박물관 안에 유관순 열사 전시관을 조성한 것을 보고 같은 독립운동가인 오 선생의 작품을 함께 전시하면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증을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백석대는 오 선생의 작품을 박물관에 전시해 일반에 공개하기로 했다.

이 부총장은 오 선생의 서예 작품 외에 소장하고 있던 김소월의 '못잊어'(1962), 노천명의 '사슴의노래'(1958), 김윤식의 '아직은 체념할 수 없는 까닭'(1960) 등 지금은 구하기가 쉽지 않은 시집도 함께 기증했다.

백석대는 이들 시집을 시 전문 문학관인 '산사(山史) 현대시100년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장택현 백석대 대학혁신위원장은 "기증자의 뜻을 받들어 모든 작품을 우리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전시해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