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역대 정부 통틀어 가장 빠른 시일에 이뤄진 '한미 정상회담'의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신뢰와 유대를 강화했고, 북핵 문제에 관해 공감대를 형성했단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다. 다만, 한미FTA 재협상 여지를 남긴 것은 이번 정부의 큰 과제로 떠올랐다는 분석이다.

“트럼프와 신뢰·유대 강화한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간의 첫 한미정상회담 일정을 모두 마치고 1일(미국 현지시간)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인근 공군기지에서 환송행사를 끝내고 대통령 전용기로 귀국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포괄적 동맹’으로서의 한미 동맹의 굳건함을 확인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 간 신뢰와 유대를 강화하는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사드배치 문제와 대미관계 및 남북관계 등 새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한 미국 조야의 의구심과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도 함께 나온다.
 
정상회담 직후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 강화 △대북정책 공조 △경제성장 촉진을 위한 공정한 무역 △여타 경제 분야 협력 강화 △글로벌 파트너로서의 적극적인 협력 △동맹의 미래 등 총 6개 분야의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후 성명에서 한반도 평화통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있어서 대한민국의 주도적 역할과 남북대화를 재개하려는 문 대통령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되, 북한의 핵 동결과 폐기조치에 따라 한미 양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제공하는 ‘단계적, 포괄적 접근법’에 대해 동의했다.
 
한편 이번 정상회담이 교역분야에서 확대되고 균형된 무역을 증진하기로 공약하는 동시에 ‘고위급 경제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에 대한 여지를 남긴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