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성 정체성으로 군 떠나게 하는 것은 틀린 방향"

미국 공화당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이 26일(현지시간) 성전환자인 현역 군인의 강제 전역 가능성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성전환자의 군 복무를 전면 금지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현재 군에서 복무 중인 성전환자의 거취는 국방부의 재량에 맡긴 바 있다.
 
매케인 위원장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현재 복무 중인 트랜스젠더를 건강 상태와 복무 준비 기준이 아닌 그들의 성적 정체성에 근거해 강제로 군을 떠나도록 하는 것은 틀린 방향으로 가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방부의 연구 검토가 완료될 때까지 어떤 결정도 내려져서는 안 된다"면서 "군사위원회는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철저한 감시를 계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내년 2월까지 행정명령 이행 계획 성안을 완료할 예정이다.
 
미국에서 성전환자의 군 복무는 오랫동안 정치적 논란거리가 돼 왔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확실한 결론이 나지 않았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임기 말에 전격적으로 트랜스젠더의 군 복무를 공식 허용하면서 오히려 이 문제가 수면 위로 부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성전환자의 군 복무에 여러 차례 부정적 인식을 드러냈고, 결국 지난달 트위터를 통해 성전환자 복무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한편 미국 군 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미군 현역과 예비군 가운데 트렌스젠더가 최대 1만1천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