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성직' 탈성장', '탈성별'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의 위기 극복방안을 제시한 도서 <한국적 작은교회론>이 출간됐다.
 
"규모가 적정하고 소통 가능한 작은교회 일궈야"
 
<한국적 작은교회론>은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에 대한 처방으로 '작은교회 운동'을 주장하는 16명의 신학자와 목회자, 활동가들이 참여해, 한국교회의 병폐와 그에 대한 대안을 다각도로 보여준다.

 
 
이 책에는 '교회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온 저자들의 고민과 경험, 그리고 새로운 시도가 총 3부에 걸쳐 실려있다.
 
1부에서는 '탈성직과 한국교회'를 주제로 목회자들의 권위주의와 자기중심주의를 극복하는데 작은교회 운동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2부에서는 '탈성장과 작은교회 운동'을 주제로 한국교회의 많은 적폐와 가장 깊게 연관된 성장주의의 위험성을 다룬다. 3부에서는 '탈성별과 한국교회의 미래'를 주제로 한국교회의 오랜 인습과 악행인 성차별과 남성중심주의를 넘어서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이와 관련 이 책을 엮은 생명평화마당(공동대표 방인성 목사)은 7일 한국기독교회관에서 <한국적 작은교회론>에 대한 출판기념회를 진행했다.
 
이날 출판기념회에는 생명평화마당 공동대표인 방인성 목사와 박득훈 목사, 정동제일교회 최대광 목사를 비롯한 이 책의 저자와 작은교회 운동가들이 참석했다.
 
저자인 이진형 목사(기독교환경운동연대 사무총장)는 "작은 교회란 단지 규모가 크지 않은 교회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규모가 적정하고 소통 가능한 생태적 교회를 말한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작은 교회는 대형교회가 지니고 있는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완결적 조직을 모두 담을 수 없다"며 "교회가 상호의존적인 연대와 협력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 이 목사는 "작은 교회를 지원하기 위한 전문단체의 창립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생명평화마당 관계자는 "독자들은 집필자들이 목회 현장에서 겪은 교회에 대한 고뇌와 그 실천 방안을 정리한 이 책을 통해 대안적 교회공동체를 만드는 데 도움을 얻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