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논란과 관련해 '고위 공직자 임용 기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8일 최근 인사청문회 논란 등을 고려해 '고위 공직자 임용 기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위원장은 이날 서울 통의동 국정기획위 사무실 정례 브리핑에서 "고위 공직자 인사를 둘러싼 소모적 논란을 없애고 새 정부에서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을 운영할 인재를 적소에 기용하기 위해 합당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획분과위 내에 이를 위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여야 정치권과 원로, 언론계, 학계 등 각계 의견을 들어 최적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인사추천, 검증 등 지금까지의 인사청문회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인사청문회 제도 발전방안도 마련하겠다"며 "이를 다음달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함께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문제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야당을 설득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과 진성준 정무기획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은 28일 각 당 대표와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간사 등과 주로 전화접촉을 갖고 총리 인준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전 수석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함께 29일 오전 정세균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원내대표 주례회동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전 수석은 정 실장이 주요국 특사단 활동을 보고한 뒤 총리 인준문제와 관련한 협조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당초 이날 중 차관급 인사와 일부 장관급 인사를 발표하려고 했으나 야당에 대한 설득 상황 등을 고려해 발표 시기를 총리 인준 이후로 늦출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