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문화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문화는 더 이상 '놀이'나 '취미활동'이 아닌 산업으로 자리잡았다. 그러면서 교회는 사회 문화를 이해하고 기독교 문화를 사회에 뿌리 내리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런 가운데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문화법인이 '문화 목회'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책을 출간해 눈길을 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문화법인이 13일 <문화목회를 말한다> 출판 기념회를 개최했다.ⓒ데일리굿뉴스

18일 총회서 책 배포 예정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총회문화법인(이사장 서정오 목사, 이하 총회문화법인)이 창립 10주년을 기념하며 출간한 책 <문화목회를 말한다> 출판기념회를 개최했다.
 
이번 책은 문화목회를 시작하고 싶거나 이미 시작한 교회에게 종합 안내서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돼 더욱 관심을 끈다.
 
책 집필에 함께한 장로회신학대학교 성석환 교수는 "문화목회는 문화적 표현 양식을 통해 복음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 과제"라며 "교회가 문화목회를 통해 지역사회 내에서 공동체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문화목회를 말한다>에는 문화목회의 이론과 모델(성서 모델, 예배 모델, 영성훈련 모델, 지역 모델),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사례 등이 종합적으로 담겨 있다.
 
총회문화법인 손은희 사무국장은 책에서 문화목회의 기획부터 실행과 평가단계까지 구체적인 매뉴얼을 제시하며, 독자들이 책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문화목회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손 사무국장은 "이번에 출간된 책은 신학대학교에서 '문화목회의 실제'란 과목의 주교재로 채택됐다"며 "예비 목회자들이 이쪽 분야에 관심을 갖고, 목회자가 됐을 때 문화목회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목회 노하우를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책을 통해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실제 사역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목회자들을 위해 '문화목회 컨설팅 팀'을 구축해 가동시킬 예정"이라면서 "많은 목회자들이 문화를 배타적, 적대적으로만 대할 것이 아니라 이 시대에 맞는 언어로 복음을 표현하기 위한 통로로 여기길 바란다"며 문화목회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총회문화법인 오는 18일 예장통합 총회에서 목회자들에게 책을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총회문화법인은 그동안 한국교회에서 문화선교, 문화사역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던 사역들을 '문화목회'라는 개념으로 정립하고 문화목회를 시행하고자 하는 교회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설립됐다.
 
현재는 문화정책과 문화네트워크, 문화콘텐츠, 문화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독교문화를 전파하고 교회가 건강한 문화를 생산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